김철민 의원, 혁신도시 지정 등 대전·세종 현안 집중 지적
상태바
김철민 의원, 혁신도시 지정 등 대전·세종 현안 집중 지적
  • 다문화방송신문
  • 승인 2019.10.1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1만명 감소하는 동안 세종 2만명 증가…대전 혁신도시 필요
더불어민주당 안산시 상록구을 국회의원 김철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상록을)이 8일 대전시청에서 개최된 대전시와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대전혁신도시 지정과 세종시 상가공실률 문제 등 두 지자체 현안에 대해 집중 점검했다.

김 의원은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혁신도시 지정과 원도심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김 의원은 올해 8월 기준 대전시 인구는 148만명으로 작년 말과 비교해 1만명이 감소한 수치인데 세종시 인구는 33만 2천명으로 약 2만명이 증가했다며, 이는 대전시 원도심 공동화를 더욱 심화시키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전시가 추진 중인 원도심 활성화 방안의 정책 개선이 필요하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혁신도시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세종시 건설에 따른 대전 인구 유출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연구원이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세종으로 이주한 대전시민은 약 10만 7,335명인데 이는 같은 기간 전국에서 세종시로 전입한 인구 30만 3,092명의 약 35%를 차지한다.

또한 김 의원은 세종시의 심각한 상가공실률 문제를 지적했다.

한국감정원 조사에 의하면 세종시 상가 공률은 17.8%로 전국 17개 광역 시·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상가공실률이 높은 원인이 세종시, LH,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발청이 개발이익과 세수확보만 쫓아 마구잡이식 상가 공급을 허가해준 결과라고 지적하며 현재 비어있는 상가를 공공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택지개발시 수립하는 토지이용계획에 상가용지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한 후 국회와 정부 간 업무연계성이 떨어지고 행정 비효율성도 심각하게 저해됨에 따라 국회의사당의 세종 이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국회의원 67.1%, 중앙부처 공무원 85.8%가 국회의사당 세종 설치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8월엔 국회사무처에서 실시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운영방안 연구용역이 완료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