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위성 2A호 출격, 더 빠르고, 입체적으로 한반도 관측한다
상태바
천리안위성 2A호 출격, 더 빠르고, 입체적으로 한반도 관측한다
  • 이경미 기자
  • 승인 2019.07.2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7월 25일부터 천리안위성 2A호 정식서비스 시행

기상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천리안위성 2A호의 정식서비스를 25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 관측 영상 (태풍 다나스)

천리안위성 2A호는 지난해 12월에 발사되어 궤도상시험 등 7개월간의 준비 과정을 마치고 정식 서비스된다.

천리안위성 2A호는 향상된 고해상도 컬러영상과 52종의 현상별 맞춤형 기상산출물을 제공하여 기상관측 수치·초단기예보 기후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고해상도 컬러 기상영상과 다양한 기상산출물을 활용하면, 육안 영상분석으로 구름 산불연기 황사 화산재 간 구분이 가능해져 분석 정확도가 높아진다.

또한, 천리안위성 2A호의 신속한 자료 제공으로 실황감시가 강화됨에 따라, 국지성 집중호우의 발달도 조기관측이 가능해지고 태풍 중심 위치와 이동 경로의 관측도 정확해져 기상예측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천리안위성 2A호의 관측 자료는 다양한 기상방송 서비스에도 제공된다. 원해상도 초고속방송, 선박용 해양 기상정보방송, 세계기상 통신망, 실시간지상망등에 서비스될 예정이다.

천리안위성 2A호 정식서비스 이후에도 52종의 기상산출물에 대한 단계적인 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며, 이에 따라 기상 분야뿐만 아니라 토양수분·가뭄·홍수 등 분석정보를 활용한 수문기상 지면정보 기후감시 분야로도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정부개발원조 사업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의 위성 수신기 설치와 기상위성 운영·분석에 대한 방법의 전수를 통해 천리안위성 2A호 위성자료에 대한 국외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리안위성 2A호 영상은 기상청과 국가기상위성센터누리집을 통해 공개되며, 기상자료개방포털 희망하는 자료를 신청하면 인터넷을 통해 전송 받을 수 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기상청은 천리안위성 2A호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기상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양질의 기상위성자료를 제공하여 기상과학의 발전과 국내외 사용자에 대한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