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중증장애인 전용 보치아경기장 운용
상태바
미추홀구, 중증장애인 전용 보치아경기장 운용
  • 이경미 기자
  • 승인 2019.04.0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미추홀구가 중증장애인 전용 보치아경기장을 설치, 운용 중에 있다.


▲ 보치아 경기장
미추홀구는 최근 주안동 미추홀체육관에 뇌성마비 중증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들만이 참가할 수 있는 보치아경기장을 설치, 중증장애인들에게 생활체육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그동안 인천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에 등록돼 있는 뇌성마비 중증장애인들은 보치아경기를 하고 싶어도 경기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경기는 꿈도 꾸지 못했다.

이에 따라 구는 지난 2월25일부터 3월초까지 미추홀체육관의 배드민턴 경기장 5면 중 1면을 보치아경기장으로 확보, 휠체어가 출입할 수 있는 자동문 설치 등 장애인 편의공사를 완료했다.

보치아경기는 표적구와 공을 던져 표적구에 가까운 공의 점수를 합해 승패를 겨루는 경기로 뇌성마비 중증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만이 참가할 수 있는 종목이다.

1982년 덴마크 국제경기에서 국제경기 종목으로 부상, 1984년 뉴욕 장애인 올림픽대회, 1986년 Gits국제경기, 1988년 서울 장애인올림픽대회 등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국내에서는 1987년 제7회 전국장애인 체육대회에서 처음으로 보치아경기가 치러진 바 있다.

구 관계자는 “보치아경기장 설치 소식에 배드민턴 경기면 감소를 이유로 기존 이용자들이 우려를 표하기도 했지만 양보와 배려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섞여 함께 생활체육을 한다는 점에 합의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을 포함한 구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을 꾸준히 확충해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